카테고리 없음

식물성 대체육에 대해 알아보자

어니언라이프 2024. 1. 29. 14:03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물성 대체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얼마전 넷플릭스에서 비건에 대해 다룬 다큐멘터리를 시청했는데 대체육에 관심이 생겨 이번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식물성 대체육이란?

식물성 대체육은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채소나 곡물 등의 식물성 원료를 주로 사용하여 만드는 식품입니다. 대체육은 식물성 원료를 이용하여 동물성 원료의 유사한 맛, 질감을 제공합니다. 대체육은 비건 또는 채식주의자들이 주 구매층이며 동물복지와 환경 문제에 민감한 소비자들도 식물성 대체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식물성 대체육의 등장

식물성 대체육의 인기는 최근 몇 년 동안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에 어떠한 배경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첫번째로 동물복지와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동물성 식품을 줄이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있었습니다.

두번째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더이상 동물성 식품이 아닌 식물성 식품의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등으로 식물성 대체육 시장은 많은 인기를 얻는 중이며, 새로운 제품과 기업들이 많은 투자를 하고있습니다.

 

식물성 대체육을 먹는 이유

현재 우리 사회는 과다한 육류 섭취로 인해 심혈관 질환, 비만,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의 발생률이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특히 가공식품이나 정크푸드등으로 암과 같은 질병에 걸리는 사람들의 수도 늘고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식습관으로 바꾸는 것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대체육이 이러한 식습관의 전환이 가능한 대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육류를 대체하는 식물성 대체육이 과연 미래 대체식품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식물성 대체육의 주요 원료

식물성 대체육은 다양한 원료를 사용하여 만든다고 합니다. 주로 대두, 곡물, 채소류, 버섯 등으로 대두는 콩불고기, 콩버거, 콩 스테이크 등의 식물성 대체육 제품에 많이 사용되는 원료이기도 합니다.

곡물은 비건고기나 비건패티에 사용 할 수 있고, 채소와 버섯은 식감과 맛을 동시에 살리기 위해 사용한다고 합니다.

 

식물성 대체육의 제품 종류

식물성 대체육 제품에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궁금해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비건버거, 비건소시지, 비건스테이크, 비건날치알 등 다양한 형태의 대체육 제품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이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육류와 유사한 맛과 질감을 낼 수 있다는 게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식물성 대체육 제품을 여러 조리법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흥미로운점이었습니다.

 

식물성 대체육의 장점

식물성 대체육의 장점을 설명하는 이들의 입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식물성 대체육은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고합니다.

첫째로 식물성 대체육은 콜레스테롤이 없거나 아주 적은양이 들어가므로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낮게 유지 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둘째로는 식물성 대체육은 포화지방산의 양이 적기 때문에 심혈과 질환이나 동맥경화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셋째로는 식물성 대체육에는 많은 식이섬유가 있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하지만, 저는 식물성 대체육의 대한 정보를 수집하면서 식물성 대체육에 들어가는 첨가물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입장들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서도 조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첨가물의 안정성 여부입니다. 실제로 일부 대체육 제품에는 식물성 단백질 이외에 향신료, 색소, 감미료, 안정제 등의 첨가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첨가제들이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안정성의 우려를 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한 유전자 변형으로 재배된 콩일경우 이 또한 아직 안정성 연구가 충분히 필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는 영양소의 문제입니다. 대체육은 영양소들을 조합해서 만드는것이기 때문에 단백질, 철, 비타민B 등의 영양소가 충분히 포함되었는지의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제품 구매 시에 뒷면에 있는 제품 성분등을 꼼꼼하게 파악하여 부족한 영양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째는 가공식품에 대한 우려입니다. 대체육이 속하는 식품군은 가공식품군입니다. 자연에서 얻는 식재료가 아닌 가공품으로 된 식품을 먹는것은 예측하지 못하는 위험일 수도 있다는 의견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물성 대체육 섭취를 원하는 사람들은 식물성 대체육의 장단점을 잘 파악한후에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식물성 대체육이 환경에 주는 영향

식물성 대체육은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육류 생산은 온실가스 배출과 땅의 사용, 물 사용 등으로 환경오염에 영향을 많이 주지만, 식물성 대체육은 환경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물성 대체육은 육류 생산에 비해 물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고, 토지의 사용면적 또한 적게필요합니다. 그래서 환경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식물성 대체육에 많은 관심을 두고있습니다.

 

식물성 대체육의 제조 및 요리

식물성 대체육은 다양한 재료들로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필요한 재료들을 섞어 혼합한후에 필요한 경우 양념과 조미료 및 향신료 등을 추가하여 깊은 맛을 내도록 제조합니다. 그리고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 일련의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어떠한 종류의 식물성 대체육이냐에 따라서 제족과정은 다르지만 기본적인 틀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모든 공통점은 최대한 동물성 식품의 맛과 질감을 비슷하게 만드는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는점입니다.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하면 만들 수 있는 대표요리로는 콩불고기, 파스타, 스튜, 비건 햄버거, 샐러드 및 초밥까지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도 비건 레시피가 많이 있기때문에 쉽게 정보를 얻고 다양한 비건 요리도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식물성 대체육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