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애견미용에 대해 알아보자

어니언라이프 2024. 2. 6. 16:38

안녕하세요. 어니언라이프입니다. 저는 강아지를 입양하고 난 후로 쭉 애견미용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 미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합니다. 강아지 미용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미용 목적

강아지 미용이 왜 중요할까요? 강아지의 미용은 털이나 피부에 굉장한 영향을 주기때문입니다. 규칙적인 미용을 하지 않으면 강아지의 외모뿐만아니라 건강에도 나쁜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강아지의 털과 피부는 항상 외부와 많은 먼지 등 물질들과 함께 섞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관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꾸준한 관리를한다면 강아지의 건강과 면역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의 피부타입 알기

강아지를 미용 시키려면 우선적으로 피부타입을 알아야합니다. 강아지의 피부도 사람처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따라서 각 피부에 맞게 미용을 할때도 적용시켜야합니다. 가장먼저 빗질을 한 후 목욕을 진행하게 되는 때 이때 강아지의 피부가 건조한편이라면 보습을 신경써줘야합니다. 또한 지루성 피부염이나 곰팡이성 피부염의 경우는 약물치료가 필요하거나 약용샴푸로 목욕을 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먼저 강아지의 피부 타입을 살펴봐주세요.

 

 

강아지 목욕

강아지를 목욕시킬 때 강아지의 털과 크기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욕조를 사용 할 때는 사이즈 선택을 잘 하셔야 합니다. 먼저 강아지들은 욕실안에서 미끄러움을 많이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미끄럼 방지가 되는 매트가 있다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아지에 따라서 물에 적응이 되지 않은 아이들을 강제로 목욕을 시켰다간 트라우마가 생겨서 다음 목욕부터는 문제성 행동이 나타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욕심을 내지 말고 차근차근 아이들이 물에 적응 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물의 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은 미온수를 준비하고 거품기가 있다면 거품기를 이용해 거품을 내는것도 세정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빗질

강아지 미용을 하려면 먼저 목욕을 시킨 후 드라이기로 털을 말려야합니다. 더운 여름이라면 자연적으로 말려도 상관 없겠지만 겨울이나 환절기는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꼭 잘 말려주어야합니다. 드라이기를 이용해 털을 말리면서 빗질을 같이 합니다. 이렇게 빗질을 하면서 혹시나 피부나 머리카락에 있었던 먼지나 이물질등을 제거 할 수 있게 되며 여름의 경우에는 진드기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빗질의 경욷도 처음 빗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의 경우는 친해진다고 생각하며 천천히 적응을 시켜야합니다.

 

미용 시 문제점

흔히 강아지를 미용할 때 자주 발생되는 상황등이 있는데요. 특히나 셀프 미용을 하시는 견주들이라면 강아지의 털이 끊어진다거나 피부감염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피부상태와 털 상태를 자주 확인하시고 미용을 하시는것을 추천드리며 요즘은 셀프로 할 수 있게 가벼운 입문자용 클리퍼등도 많으니 그런 도구들을 이용하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위생 미용 

강아지 셀프미용을 할 때는 사실 가장 중요한것은 위생미용이 베이스가 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아지의 귀는 염증에 취약합니다. 특히 귀가 덮힌 강아지의 경우는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염증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귀청소가 필요합니다. 귀 청결제는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주기적으로 귀청소를 해줘서 염증에 대비해야합니다. 또한 강아지의 발톱 또한 우리가 관리해줘야 하는데요. 강아지는 걸을 때 발톱을 밀면서 걷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강아지의 발톱을 잘라주지 않으면 보행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관절이 휘거나 다리가 휘는등의 건강상 문제가 있을수도 있으니 늘 발톱이 많이 길어지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어야합니다. 

강아지는 특이하게도 항문낭이라는것이 있습니다. 항문 주위에 있는 액체인데 이것을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염증이 생길 수 있어서 목욕시에는 항문낭도 꼭 짜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문주위의 털을 제거해주어 대변을 볼 때 털에 뭍지 않게 해주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강아지는 발바닥에도 털이 자랍니다. 이 털또한 주기적으로 이발을 해주어야합니다. 이발을 해주지않으면 강아지들이 보행시에 미끄러워 다칠수도 있고 걸음이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신경써서 꼭 관리를 해주어야합니다.

 

강아지 미용사

강아지 미용을 셀프로 하기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강아지 미용실을 이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미용사들은 강아지 미용을 위한 훈련을 전문적으로 받아왔기 때문에 위생미용을 포함해서 예쁜 스타일의 미용까지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간편하게 이용하고있습니다. 보통 강아지 미용은 크게 기계식미용과 가위컷이 있는데 기계컷은 바리깡 기계를 이용해 미용을 하는것이고 가위컷은 전문가위로 다듬는 미용입니다. 

 

강아지 미용실 이용의 장점

강아지 미용을 이용하면 미용사들이 피부까지 다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문제가 있다면 누구보다 빠르게 발견하고 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의 성격이 조금 사납거나 겁이 많아도 전문적인 훈련을 해온 숙련자들이기 때문에 아이들을 잘 달래가며 맞춤형 미용을 할 수 있습니다. 미용을 할 때 미용사들과 강아지들은 어쩔 수 없이 스킨쉽이 많아지기 때문에 사회성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좋은 강아지 미용실 찾는 법

강아지 미용실은 너무 많기 때문에 좋은 미용사를 찾는것이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좋은 미용실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강아지 미용사를 선택할때는 경험과 전문성 두가지를 갖춘 미용사를 찾아야합니다. 미용사가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지 경험은 얼마정도 되는지, 리뷰는 어떤지등을 꼼꼼하게 살펴봐야합니다. 

두번째는 강아지 미용실에서 쓰는 미용도구가 늘 청결하게 관리되는지 알아보셔야합니다. 세번째는 강아지가 미용을 처음시도한다면 불안해하거나 공포를 느낄수도 있습니다. 이때문에 미용사가 어떤 마음으로 아이들의 미용을 하는지 상담시에 잘 살펴보시고 미용후에 아이들의 반응을 잘 살펴보시어 자신의 반려견과 맞는 미용실을 찾아야합니다.  

 

오늘은 강아지 미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반려견과의 생활을 위해서 주기적인 미용을 하여 살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