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유튜브에서도 수익을? 유튜브 수익화에 대해 알아보자

어니언라이프 2024. 1. 24. 17:38

안녕하세요. 저번시간에는 인스타그램 릴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유튜브 수익창출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는 이제 우리가 아주 손쉽게 접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제는 콘텐츠를 구경하는 것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콘텐츠로 만들어서 영상을 업로드하고 수익까지 창출하는 장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가능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 창출 방법

유튜브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을 이용해 콘텐츠를 만드는 이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신청하면 바로 이익창출이 되는것이 아니라 요건을 충족할 시 이익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 창출 방법

 다음은 그 조건입니다.

1. 구독자 수 : 채널에 1,000명이상의 구독자가 충족되어야 합니다.

2. 시청시간 : 최근 12개월 동안의 4,000시간 이상의 시청기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기타 : 유튜브 커뮤니티 조건 및 가이드라인을 어긴 것이 없어야 함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으며 승인이 된 후에 광고 수익, 채널의 멤버십, 슈퍼 챗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광고 만드는 법

유튜브에서 광고를 만드는 법은 2가로 나눠 설명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동영상 매니저에서 수익화를 눌러 광고 형식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동영상 시작 전, 중간, 후에 나타날 광고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AdWords를 통해 유튜브 광고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접 자신이 콘셉트와 콘텐츠에 맞는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장점

유튜브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중성 : 인스타그램과 마찬가지로 요즘의 젊은 MZ세대에서는 검색 창에서 지식이나 정보를 찾기보다 유튜브를 통해 원하는 정보들을 얻고 공유합니다. 따라서 내가 만드는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많은 이들에게 노출될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수익 창출 : 유튜브에서는 광고뿐만 아니라 멤버십이나 슈퍼 챗, 상품 판매등을 활용해서 다양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3. 창의성 : 릴스보다 더 긴 영상들을 업로드할 수 있기에 그 강점을 사용해 동영상 길이에 상관없이 내가 원하는 만큼의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단점

유튜브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번엔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쟁률 : 유튜브는 제한적인 콘텐츠 양이 없기 때문에 콘텐츠를 올리는 이 모두가 경쟁자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나만의 특성과 개성이 잘 드러나야 영상이 돋보일 수 있습니다.

2. 제작 난이도 : 퀄리티 있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편집이라는 것을 꼭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들고 노력이 없으면 원하는 만큼의 영상을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정책 문제 : 인스타그램에서의 저작권 문제와 마찬가지로 유뷰트에서 또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및 정책을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채널이 정지되거나 문제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이용할만한 콘셉트

유튜브는 엄청난 양의 다양한 영상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콘셉트와 주제를 잘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에서 차별적인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유튜버 크리에이터 5명을 소개하겠습니다.

1. 교육 및 지식 : '나토의 과학정답' 채널은 복잡한 과학이야기를 쉬우면서도 재미있게 풀어내 많은 구독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 '여행과 모험' : '여행하는 브라더스'라는 채널은 여행을 하며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문화를 소개하는 채널입니다. 간접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대리 경험을 할 수 있기에 인기 있는 채널입니다.

3. 요리 레시피 : '마스크린'이라는 채널은 집에서 많은 재료를 가지지 않고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요리법 등을 공유해 많은 구독자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4. 라이프 : '다또아'라는 채널은 일상 및 패션/뷰티와 같은 개인적인 라이프 스타일과 브이로그 형식의 콘셉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5. 예술 : '작은 하늘 SmallSky' 채널에서는 자신의 그림 그리는 과정을 올려 구독자들에게 그림에 대한 팁과 이야기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특별한 콘셉트로 돋보적인 인기를 얻는 유튜버들이 많기에 자신만이 가진 장점을 잘 파악해 영상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도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싸에서 백만 유튜버가 된 곽튜브

그 많은 채널 중에서도 제가 가장 좋아하는 채널은 '곽튜브'입니다. 제가 왜 곽튜브 채널을 좋아하는지 세 가지로 요약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첫째로 곽튜브의 콘텐츠의 다양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는 여행, 먹방, 일상 브이로그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만듭니다. 곽튜브의 영상에서는 어떠한 부담 없이 편하게 볼 수 있는 영상이기 때문에 그 특별한 즐거움이 있습니다.

둘째로 곽튜브는 소통 능력이 참 좋은 크리에이터입니다. 그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에 대해서 숨김없이 이야기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의 그런 모습에 매력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그의 수더분한 성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특유의 캐릭터가 있습니다. 그는 학창 시절에 왕따를 당한 슬픈 경험이 있지만 그 아픔들을 딛고 세계를 용기 있게 여행하며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지속되는 우정을 보여주며 사람들에게 많은 감동과 기쁨을 주었습니다. 때문에 곽튜브만의 매력이 그의 성격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유튜브 수익창출 방법과 다양한 콘셉트 및 유명한 대표 크리에이터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